텍소노미 (Taxomony)

텍소노미는 비슷한 항목들을 모아서 그룹화 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포스트’에 글쓰기를 할때 제공되는 기본분류법(그룹화 하는 방법=텍소노미)이 두가지 있습니다. 카테고리태그 입니다. 서로 다른 종인것 같지만, 사실은 두개의 성질은 거의 비슷합니다.

카테고리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음반을 분류해서 소개하는 글을 쓴다고 할때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최상위 에 국내음악, 해외음악 , OST 이렇게 3개의 용어를 두고 국내음악 아래에는 발라드,댄스,힙합,록,트로트 이렇게 분류한다고 하면, 이렇게 써놓은 단어들(국내음악, 해외음악, OST ,발라드, 댄스, 힙합,록, 트로트, POP,J-POP, 등등) 은 ‘카테고리’라는 이름의 분류(Category Taxonomy)를 이루는 용어(Term)가 됩니다.

태그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포스트(글)를 작성하고, 이 포스트 속에 중요한 단어를 이용해서 표식(Tags = 꼬리표 = 딱지)을 붙여 넣습니다. 예를 들어 경주 여행을 다녀와서 글 몇개를 썼다면, 표식을 이루는 단어로 불국사, 석굴암, 경주맛집, 메타세콰이어, 보문관광단지 등등.. 이런 것들을 붙일수 있겠죠? 그러면 이 단어들은 ‘태그’라는 이름의 분류(Tag Taxonomy)를 이루는 용어(Term)가 됩니다.

어쩐지.. 두개(카테고리와 태그)가 비슷하지 않습니까?
두개 모두 해당글(post)이 세상사 많고 많은 일중에서, 어떤 내용을 말하는지를 대충 알수 있도록, 힌트를 주고 있지 않나요?
그러나 딱 한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바로 계층구조(hierarchical)입니다.
카테고리는 각각의 용어들 사이에 계층구조가 존재하죠 , 위의 예에서는 ‘발라드’라는 용어가 ‘국내음악’이라는 용어의 하위에 속해 있습니다. 그러면 이 ‘발라드’라는 카테고리텍소노미아래에 글을 작성했다고 하면, 이 글은 국내음악을 선택해도 나오게 되고, 국내음악아래의 발라드를 선택해도 나타나게 됩니다.그러나 태그텍소노미에 속한 용어들은 각각 동등한 위치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 드린것은 워드프레스의 기본 post type중 ‘post’에 속해 있는 기본 텍소노미인 ‘category’와 ‘post_tag’ 였습니다.

커스텀 텍소노미 (Custom Taxomony)

아래의 그림에서 워드프레스 아바다테마를 설치 했을때 생성되는 Portfolio(포스트타입 ‘avad_portfolio’) 라는 글쓰기에 같이 생성된 ‘Portfolio Categories'(텍소노미 portfolio_category )와 ‘Skills'(텍소노미 portfolio_skills )와 Tags(텍소노미 portfolio_tags ) 라는 커스텀 텍소노미를 볼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1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2

포트폴리오(post_type=avada_portfolio)라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했을때, 컨텐츠가 많아 지면 그 글들을 ‘portfolio_category’ 라는 방식으로 계층구조를 가진 분류를 하고, ‘portfolio_skills’라는 방식으로 (기술과 관련된 용어의 분류)태그도 붙여 넣고 , ‘portfolio_tags’ 라는 방식으로 (여타 필요한 용어의 분류)태그를 붙여서 (당신의 웹사이트에 보이는 포트폴리오가 어떤 계층구조를 가졌으며, 어떤 기술이 사용되었고, 어떤 중요 태그를 붙일수 있는가…. )다양하게 분류하여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보여주라는 뜻입니다.

이처럼 테마는 자신만의 고유 글쓰기 방식(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제공함과 동시에 고유 분류 방식(커스텀 텍소노미)을 제공함으로써 웹사이트 방문자에게 다양한 경로로 원하는 글을 쉽게 찾아 접할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커스텀 텍소노미 (Custom Taxomony) 만들기

새로운 텍소노미(커스텀 텍소노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3
현재운영 중인 이 사이트는 영화음악가 ‘엔니오 모리꼬네’의 팬 사이트 입니다.
그림을 보시면 알겠지만 몇개의 메인 메뉴 이외에 연대별 카테고리 구조로 포스트를 분류를 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 엔니오 모리꼬네가 같이 작업 했던 감독 분류를 넣어 보겠습니다.

이 사이트의 테마 폴더 내의 functions.php 마지막 줄에 아래의 코드를 추가 합니다.

위의 코드는 워드프레스의 기본 글쓰기 방법중 “글” 즉 “post”에 “카테고리와 태그 이외에 director 라는 새로운 텍소노미를 만드는 코드 입니다. hierarchical(계층구조)은 false 이므로, 기본 텍소노미중에서 계층구조가 없는  태그 텍소노미와 같은 역할을 할 겁니다.

위의 코드를 넣기 전과 넣은 후의 관리자 화면입니다.
글(posts)아래에 Director 라는 이름의 ‘director’텍소노미가 생겼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4

안에 들어가 보면 ‘카테고리’나 ‘태그’의 화면과 똑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5

아래는 새 글쓰기 (에디터)화면 입니다.
오른쪽에 카테고리와 태그 그리고 “Director” 라는 이름의 새로운 텍소노미 입력 메타박스가 생겼습니다. 글 작성시 여기에 태그와 똑같이 원하는 단어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이 텍소노미는 이 음악가와 함께 작업한 감독 이름 전용으로 사용할겁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6

어드민창의 외모 – 위젯 에서 ‘태그 구름’위젯을 선택해 보니 ‘분류’ 속에 ‘Director’도 새로 포함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7

글을 쓸때 ‘Director’텍소노미 창을 이용해서 해당영화의 감독이름을 적어 넣으니, 감독이름이 용어(Term)가 되어서 새로운 분류법이 생겨 났습니다.
사이드바에 Director 구름을 붙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8

이 Director 분류 중에서 하나를 선택 해 클릭 해보면, 감독별 분류 화면이 뜹니다.
워드프레스 커스텀 텍소노미_09

위와 같이 구현하기 위해서 굳이 커스텀 텍소노미인 ‘director’를 만들지 않고, 기본텍소노미인 ‘tag’를 이용해도 됩니다.

지금까지 커스텀 텍소노미의 사용에 관해 알아 보았습니다.
이 커스텀 텍소노미를 이용하면 기존의 분류법에 얼마든지 새로운 분류법을 더할수 있으니, 사이트의 구축에 많은 도움을 줄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