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사용하기위한 기본 설정을 설명합니다.

글제공 : Avada.KR

Contents

General Settings ( 일반 설정 )

Site Title ( 사이트 제목 )

내 사이트의 이름. 방문자들의 브라우저의 페이지의 맨 위(타이틀바)에 표시되며, 신디케이션 Feeds의 식별자로 사용됩니다.

Tagline ( 태그라인 )

몇개의 단어, 어구, 문장 으로 표현되는 내 사이트 설명,표구, 슬로건 때론 재미와 시선을 잡는 표현들입니다. 웹브라우저에 사이트 제목과 함께 표시되며, 테마에 따라서 이 태그라인이 본문에 표현되기도 합니다.

WordPress Address ( 워드프레스 주소)

내 워드프레스 코어파일이 담겨져 있는 폴더의 풀 URL 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호스팅 계정에 wordpress라는 폴더속에 워드프레스의 코어파일들을 담어 놓았다면
이 WordPress Address 는 http://example.net/wordpress 가 될것이고, 워드프레스의 코어 파일들을 내 계정의 루트 폴더에 그대로 올려 놓았다면,
Wordpress Address는 http://example.net 이됩니다. (맨 뒤에 /를 넣어도 워프가 자동으로 없앱니다.)

Site address ( 사이트 주소 )

내 사이트에 도달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브라우저에 type 하기를 원하는 주소를 적으면됩니다. ..만 ‘꼭’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설치된 폴더의 이름이 주소창에서 사라지길 바란다면 Avada.KR 의 글을 참고하세요
이 주소는 워드프레스의 메인 index.php 파일이 위치한 자리이어야 하며,만약 워드프레스 코어만의 폴더를 생성하지 않았다면, site address는 위의 wordpress address와 동일합니다.(맨 뒤에 /를 넣어도 워프가 자동으로 없앱니다.)

E-mail address ( 이메일 주소 )

아래 Membership 에 체크가 되어 누군가가 새 회원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는 알림메일을 여기에 적힌 주소로 보냅니다.

어드민 대시보드 – Settings (세팅) – Discussion (토론) 의 옵션속에 “Before a comment appears (댓글이 보이기 전에)” 옵션의 “Comment must be manually approved (댓글은 수동으로 승인돼야 합니다)” 체크하면 사이트 내에 모든 Comment(댓글)들이 달리기전에 moderation 되어야 한다고, 여기에 적힌 주소로 알림을 보내고, “Comment author must have a previously approved comment (댓글을 쓴 사람이 예전에 댓글이 승인된 적이 있어야 합니다)”에 체크하면 사이트 내에 Comment(댓글)을 쓴 사람이 처음 댓글을 쓴 경우이면 moderation 되어야 한다고 여기에 적힌 주소로 알림을 보내고, 일단 한번 승인이 된적이 있는 사람의 댓글은 이후부터는 moderation 하지 않고 곧바로 댓글이 달리도록 합니다.
스팸메일 방지를 위한 조치 입니다.

여기에 적은 이메일 주소와 관리자계정의 이메일 주소와는 별개의 성질이 있습니다. – 같은걸써도 되지만 쓰임이 다르다는의미 – 관리자 계정등록시 넣은 이메일주소는 관리자(admin)의 이름으로 기재한 글에 코멘트가 달렸을때 그 글쓴이(관리자)에게 알림 메일(“당신이 쓴 글에 새로운 댓글이 달렸습니다.”)을 보낼때 사용될 뿐입니다.

이 이메일 주소 항목에 적힌 이메일 주소는 사이트 전체에서 절대 노출 되지 않습니다.

Membership ( 멤버쉽 )

내 사이트에 누구나 회원등록할수있도록 합니다. 여기에 언체크되면 로그인 화면에서 ‘register(등록하기)’가 사라집니다.

New user default role ( 새사용자를 위한 기본 규칙 )

이 풀다운박스는 새 회원의 기본 권한을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Subscriber (구독자) : 글을 읽을수만 있습니다.
  • Contributor (기여자) : 글을 쓸수 있고, 자신의 글을 편집할수있고, 자신의 글을 삭제할수 있으나, Publish(공개하기)는 편집자 이상이 해줘야 합니다.
  • Author (글쓴이) : 자신의 글을 자기가 쓰고, 공개할수 있습니다.
  • Editor (편집자) : 공개된 포스트나 페이지들을 편집 삭제할수있습니다. 타인의 것도 가능합니다.
  • Administrator (관리자) : 모든것을 할수 있습니다.

Timezone ( 시간대 )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지역의 시간대를 선택합니다.

Date Format ( 날짜 표시 형식 )

Time Format ( 시간 표시 형식 )

프론트 엔드 (사이트 화면)에서 포스트등에 날짜나 시간을 표기할때 어떤방식으로 보일것인지를 결정합니다.

Week Starts On ( 시작요일)

어드민 대시보드 – Appearance (외모) – Widgets (위젯) 중에서 ‘Calendar (달력)’의 시작 칼럼 요일을 정하는 항목입니다. 월요일이 기본값입니다.

Site Language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의 기본 언어를 선택합니다.언어를 바꾸면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언어팩을 다운받아서 업데이트 합니다.

 

Writing Settings (쓰기 설정)

Formatting (표시 방식)

  • Convert emoticons like :-) and :-P to graphics on display
    [    :-)나 :-P 같은 이모티콘을 그래픽으로 나타내기  ] : 새글 이나 페이지를 작성할때 에디터 창에 그림과 같이 표기하면, 이모티콘 (스마일)로 자동 변경표기할것인지 결정합니다. [ :-) => 🙂 , :-P => 😛 ] 사용가능한 모든 이모티콘은 http://codex.wordpress.org/Using_Smilies 에 있습니다.
  • WordPress should correct invalidly nested XHTML automatically (워드프레스는 바르지 않은 XHTML을 자동으로 바로 잡습니다.) : 새글이나 페이지를 작성할때 잘못된 xhtml 을 자동으로 바로 잡아 줍니다. 빼먹은 태그등을 알아서 채워주는 기능입니다. ( 코드를 잘 모르시는 분은 사용하지마세요. 이상하게 깨져 버려서 어디가 문제인지 원인을 찾는데 애 먹을 수도 있습니다. )

 

Default Post Category (기본 글 카테고리)

글쓰기중 (post-글) 작성시에 카테고리를 선택하지 않고 분류해 놓았을때, 또는 속해져 있는 카테고리를 삭제할 경우, 삭제된 카테고리 안에 분류되어있던 글들에게 할당될 기본 카테고리 입니다. 기본값은 “미분류 – uncategorized” 입니다.

Default Post Format (기본 글 형식)

포스트 포맷의 기본 값을 정해 줍니다.
워드프레스 설정_01
포스트 포맷은 작성하는 포스트가 어떤 종류의 글인지에 따라서 저자가 분류해 줄수 있는것이고, 그 분류에 따라서 표현을 지원하는 테마에서만 , 그 차이가 보여집니다. 지원하지 않는 경우는 모두 똑같이 보입니다.

Post via e-mail (이메일을 이용한 글 작성)

원래는 메일서버의 주소와 계정을 등록하여, 이메일을 등록한 계정으로 보내면(나의 비밀 계정), 이 계정으로 들어오는 메일은 나의 워드프레스에 포스팅 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만…
이 기능은 조만간 워드프레스에서 사라질것이므로, 굳이 이 기능을 원한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당분간 이라도 ‘꼭’ 사용해야 한다면, 몇가지의 코드를 변경하거나, 삽입해야 하며, 그것이 귀찮다면 wp-mail.php 파일을 수동으로 작동시키는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https://codex.wordpress.org/Post_to_your_blog_using_email
권장하는 플러그인 목록은

  • Post By Email Plugin
  • Post by Mail in Jetpack
  • Postie Plugin

입니다.

참고 : cafe24 는 호스팅 별로 계정 메일서버를 제공해 줍니다.(ex. admin@avada.kr ) 신청은 나의 서비스현황에서 따로 신청해야 하며, 신청후 나의 메일서버의 주소는 “webmail.사이트주소” (ex webmail.avada.kr ) 입니다.

Update Services (업데이트 서비스)

어드민 대시보드 – 설정(Settings) – 읽기(Reading) 에서 ” Search Engine Visibility (검색 엔진 접근 여부)” 에 언체크 되어 있어야만 활성화 되는 기능입니다.

“새 글을 발행하면 워드프레스는 자동적으로 아래의 사이트 업데이트 서비스에 알립니다.”
글자 그대로 내가 새로운 글을 작성하거나, 업데이트 하면 여기에 적혀있는 업데이트 서비스에 알립니다.
그러면 여기에 적혀있는 업데이트 서비스 사이트들이 알아서 전세계에 ping을 날려 줍니다…. 내 글이 업데이트 되었다고…
기본적으로 적혀있는 사이트는 http://rpc.pingomatic.com 입니다.

 

그외의 업데이트 서비스 사이트 목록

 

<출처 http://codex.wordpress.org/Update_Services >

 

Reading Settings (읽기 설정)

 

Front page displays (전면 페이지 표시) : “워드프레스 정적 프론트 페이지 설정하기” 참조

 

Blog pages show at most (페이지당 보여줄 글의 수)

워드프레스를 맨 처음 실행한후, 첫 페이지를 보면 글의 유형중 “Post”로 작성한 것이 시간의 역순으로 나열되는 화면이 보입니다. 바로 “Blog” 화면 이고, 이때 한 화면에 보여질 포스트의 개수를 설정합니다.

Syndication feeds show the most recent (보여줄 가장 최근의 신디케이션 피드 수)

누군가로부터의 feed 요청에 내가 보내 줄 feed의 개수를 설정하는 곳 입니다.

*Syndication feeds

인터넷 상에서 관심있는 몇개의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이 사이트의 운영자는 일주일에 몇번, 한달에 몇번쯤 새로운 글을 작성해서 올립니다. 저는 이 사이트들의 글을 좋아 합니다. 그래서 인터넷에 접속할때는 주기적으로 이 사이트들을 방문해서 새로운 글이 있는지 확인합니다…만… 여간 귀찮은게 아닙니다. 그래서 즐겨찾기 해놓은 이 사이트의 방문이 점점 잦아 들다가 나중에 한꺼번에 글들을 보게도 되기도 하고, 잊혀 지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 나온 방법이 Syndication 입니다.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feed를 제공합니다. feed 를 해당 사이트에 최근에 업데이트된 ‘Post(글)’로 생각하면 쉽습니다.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이 feed를 요청하면 언제든 feed를 제공합니다. (http://avada.kr/feed 라고 웹브라우저 주소줄에 입력하고 실행해 보세요… 이상한 파일이 화면에 뜰겁니다. xml 형식의 이 파일은 내가 여기에서 설정한 만큼의 갯수와 형식(전문, 발췌문) 으로 피드를 요청한곳(지금 브라우저에 입력한 사람 = 당신 )에게 보내주는 것입니다.

이런 방식을 이용해서 편리하게 사용하는것이 feedreader 입니다. 사용자가 해당사이트의 feed를 일일이 요청할 필요없이, 자신의 pc에 feedreader 를 설치하고, 여기에 새로운 글을 받아보고 싶은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그러면 해당 사이트에 새로운 글이 등록될때마다 나의 feedreader가 그것을 인지하고, 글을 나의 pc로 끌어와서 보여 줍니다.
굳이 해당사이트들에 방문할 필요가 없게 되는것이죠. 이런 일련의 시스템이 Syndication 입니다.

 

For each article in a feed, show (피드 글의 보기 옵션)

누군가의 내 사이트 피드 요청에 대해서 내가 보내줄 피드의 형식을 결정합니다.
“요약” 글을 보내주면 상대방이 받은 나의 새 글은 전체문장이 아닌 요약글만 가게 되므로, 나머지가 궁금하다면 나의 사이트로 들어올 것이므로, 사이트에 유입되는 흐름이 증가할수 있습니다만… 상대방의 감정도 고려해서 사용하는것이 좋을거 같습니다.

 

Search Engine Visibility (검색 엔진 접근 여부)

체크 하면 검색엔진이 나의 사이트에 들어와서 정보를 입수해 가는것을 막습니다.

* 헤더의 소스속에 보통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입력하여, 검색 스파이더가 들어오는것을 막습니다만, 100%는 아니랍니다.

* 사이트를 막 구축중이라서 카테고리 변경이 자주되거나, 수정 삭제가 빈번하게 생길때는 일단 막아놓고 어느정도 정상화된후 열어놓을수 있습니다.

 

Discussion Settings ( 토론 설정 )

여기는 코멘트에 관련된 옵션을 선택하는곳입니다.

Default article settings (기본글 설정)

Trackbacks (트랙백)
A 라는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에 글을 썼습니다.
B 라는 사람이 A 의 사이트에 방문했다가 그가 쓴 글을 읽고, 감명을 받았습니다.(화가 났을수도 있구요~~^^).
그래서 B 는 A 가 쓴 그 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쓰고 싶습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그 글에 댓글을 올리는 겁니다만… B 는 자신의 생각을 자기 사이트의 회원들도 같이 볼수있게 되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B 는 A 가 쓴 글에 대한 생각을 자신의 사이트에 Post로 작성을 합니다.
그리고 에디터 창의 아래 부분에

wordpress-settings-discussion_01

A 가 쓴 글의  *트랙백 주소를 적어 넣습니다. “내가 쓴 이 글은 A 의 사이트에 있는 글에 관련이 있는 글 입니다.” 라고 표시하는것입니다.
‘공개하기’를 누름과 동시에 A에게는 “제가(B) 가 당신의 글을 Trackback 하여 글을 썼습니다” 하는 알림이 가고, A는 선택(아래 설정2)에 따라서 그 알림을 받을수도, 받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Pingbacks (핑백)
A 라는 사람이 자신의 사이트에 글을 썼습니다.
B 라는 사람이 A 의 사이트에 방문했다가 그(A)가 쓴 글을 읽은후에 자신(B)의 사이트에 글을 쓸때, A가 쓴 글을 언급합니다. 예를 들면 “참조문헌” 또는 “여기 를 참조하세요” 와 같이 LINK (링크)를 거는거죠. 그리고 글을 Publish(공개)합니다.
이때 글을쓴 B의 설정(아래 설정1)에 따라서 A 에게 “내가(B) 쓴 글에서 당신(A)의 글을 링크 했어요” 하고 알림을 보냅니다.
A는 선택(아래 설정2)에 따라서 그 알림을 받을수도, 받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알림을 받았다면, 알림은 링크를 걸어놓은 A의 글의 ‘댓글’ 부분에 들어 갑니다.

*트랙백 주소 : 해당 페이지의 주소와는 조금다릅니다. 테마별로 글의 끝부분이나, 댓글 상단 부분에 트랙백 주소를 보여주는 테마가 있고, 그렇지 않은 테마도 있습니다. 그 주소를 카피해서 붙여넣기로 사용해야 합니다.
많은 테마들이 트랙백 주소를 제공하지 않는걸 보면, 트랙백 보다는 핑백을 사용하라는 일종의 암시를 주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핑백보다도 트랙백이 스팸 공격의 대상이 되기 쉽습니다.

테마에서 트랙백 주소를 보여주지 않더라도 워드프레스의 트랙백 주소는 정해져 있습니다.(현재 3.81버전)

    • 글의 주소가 고유 id를 사용하는 경우(Default Permalinks)
      글주소 : http://avada.kr/?p=50
      트랙백 주소 : http://avada.kr/wp-trackback.php?p=50
    • 글의 주소가 고유 id 이외의 표기법을 사용하는 경우(Pretty Permalinks)
      글주소 : http://avada.kr/google-guidelines-site-design-and-content/
      트랙백 주소: http://avada.kr/google-guidelines-site-design-and-content/trackback

 

(설정1) attemp to notify any blogs linked to from the article (글에서 링크한 블로그에 링크 사실을 알림)
핑백을 할것인가를 묻는것입니다.
내가 쓴 글 속에 다른이의 글을 링크하면, 다른이에게 “내가 당신의 글을 링크했다” 고 알린다는 것, 나의 알림은 그의 해당글 코멘트 섹션에 표기 될것이고, 이것은 상대방의 사이트가 핑백을 허용할때(아래 설정2 체크)만 가능합니다.
이 알림은 내가 글을 작성하여 공개하는과정에서 이루어 지며, 내 글속에 링크가 많을 경우엔 모든 알림이 끝나고 공개되어야 하므로 시간이 더 걸립니다.

(설정2) allow link notifications from other blogs pingbacks and trackbacks (다른 블로그가 링크 사실을 알리는 것(핑백과 트랙백)을 받아들입니다.)
나의 글이나 사이트를 참조한 다른 사이트로부터 날아온 pings( “제가 당신사이트를 참조했어요” 라는 의미를 담은 )이 날아올때 이것을 받아 들일지 말지를 결정하는 옵션입니다.
상대방의 알림을 내가 알수있도록 설정할것인지 아닌지의 의미일뿐, 상대방의 링크나 역인글쓰기(트랙백)를 원천적으로 막을수 있다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댓글을 Moderation (사전 검토) 할때는 무조건 체크하는 것이 좋겠지만… (단 사이트가 유명해지고 트랙백,핑백을 통한 스팸공격이 많아져서 , 이 기능을 꺼버리는 사이트도 많습니다. 일일이 체크하는것도 엄청난 일이 되는거죠…) 만약에 누구나 댓글을 쓸수있도록 설정하고, 모더레이션도 하지 않는다면 이설정의 체크는 댓글란을 스팸으로 가득채우게 되는 지름길이 될겁니다.
여기에 체크하면 개별 글쓰기 화면의 ‘토론’섹션에 ‘이 페이지에 핑백과 트랙백을 허용합니다’가 체크된 상태로 시작하며, 개별 글쓰기에서 다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allow people to post comments on new articles (댓글을 쓸 수 있게 합니다. )
새로 작성한 글에 다른이들이 코멘트를 달수 있도록할지를 결정 합니다.
기본옵션을 정하는 것일뿐(새글 쓰기할때 ‘토론’ 섹션에 ‘댓글허용’ 체크상태) 개별글 쓰기에서 다시 설정이 가능합니다.

Other comment settings (다른 댓글 설정)

Comment author must fill out name and e-mail (댓글을 쓴 사람의 이름과 이메일을 꼭 남겨야 합니다)
이 옵션 바로 위에서 “댓글을 쓸수 있도록 허용”이 된 상태이고, 이 옵션의 바로 아래인 “가입하여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에 언체크 되어있을때 댓글을 쓰는 사람에게 받는 최소한의 정보가 이름과 이메일주소 입니다. 이것을 설정하는옵션이고, 여기마저 체크하지 않으면, 아무나 익명으로 댓글을 쓸수 있게 됩니다.
여기에 체크 하면 이름과 이메일주소 입력란이 ‘필수’창이 되고, 언체크하면 ‘필수’표시가 사라집니다.

Users must be registered and logged in to comment (가입하여 로그인한 사용자만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
로그인한 사람에게만 댓글을 달수 있도록 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면 댓글창이 아예 보이지 않습니다.

Automatically close comments on articles older than *** days ( *** 일보다 오래된 글의 댓글 닫기 )
설정한 날자 이상이 지난 글들은 더이상 댓글을 달수 없게됩니다.

Enable threaded (nested) comments *** levels deep ( *** 레벨 깊이의 계층형 댓글 활성화 )
지정한 레벨을 초과해서 댓글이 깊이를 갖지 못합니다.
레벨이 2인경우 최초 A 가 댓글을 달고, B 가 A의 글에 응답할 경우 다시 누군가가 B의 응답에 재응답을 할수 없습니다.
레벨이 3인경우 최초 A 가 댓글을 달고, B 가 A의 글에 응답할 경우 다시 C가 B의 응답에 응답을 할수 있으나, 이 C의 응답에 누군가가 응답 할 수 없습니다.

Break comments into pages with A top level comments per page and the B page displayed by default Comments should be displayed with the C comments at the top of each page ( 페이지당 A 개의 최상위 댓글이 있는 페이지로 나눌것이고 B 페이지가 기본으로 보일 것입니다. 각 페이지 상단에 C 댓글이 나타나도록 합니다.)
글 화면에서 몇개의 댓글을 보여줄것인지(최상위 댓글기준)를 설정하고, 각각의 댓글 페이지가 시간순으로 보일지 시간역순으로 보일지도 설정하며, 같은 화면에서도 댓글이 시간순으로 보일지 역순으로 보일지를 설정하는 곳 입니다.

E-mail me whenever ( 글쓴이에게 이메일 보내기 )

글을 쓴 저자에게 댓글이 달렸을때 알림메일을 보내줍니다. 이 메일을 언제 보내 줄지를 결정합니다.

Anyone posts a comment ( 누군가가 댓글을 남겼을 때 )
누군가가 댓글을 썼을때가 아닙니다. 그 쓴 댓글이 해당 글에 등록되었을때 보냅니다. 모더레이션(사전 검토)중이거나 , 에디터 이상이 삭제 했을때는 사실을 전혀 알지 못합니다.

A comment is held for moderation ( 댓글이 검토를 대기 중일 때 )
댓글이 검토중일때, 글쓴이 에게 “당신에 글에 누군가가 댓글을 달았다. 현재 검토중이다” 는 메일을 보내 줍니다.
만약 이 옵션에만 체크를 하고, 아래의 설정에서 댓글을 검토하지 않거나, “댓글을 쓴 사람이 예전에 댓글이 승인된 적이 있어야 합니다”에 체크한후 검토없이 댓글이 게재 된다면, 저자에게는 알림이 전혀 가지 않습니다.
여기만을 체크해서 사용하려면 , 아래의 옵션에서 “댓글은 수동으로 승인돼야 합니다” 에 체크가 된 상태가 좋고, 여기 체크 없이 “누군가가 댓글을 남겼을 때”만 체크 해도 좋습니다.
두개를 다 체크하면 저자에게 1댓글당 2개의 메일이 갈수도 있습니다.

Before a comment appears ( 댓글이 보이기 전에 )

Comments must be manually approved (댓글은 수동으로 승인돼야 합니다)
모든 댓글은 에디터 이상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Comment author must have a previously approved comment ( 댓글을 쓴 사람이 예전에 댓글이 승인된 적이 있어야 합니다 )
댓글을 쓴 사람이 한번이라도 댓글을 썼을때 승인 받은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이 쓴 댓글은 차후에는 검토없이 바로 게재 됩니다.

 

Comment Moderation ( 댓글 검토 )

위에 설정에서 모든 댓글을 검토없이 무조건 바로 등록한다해도, 여기에서 설정해 놓은항목에 걸리면 “댓글 검토중”으로 바뀌어서 어드민 창에서 확인할수 있습니다.

첫번째 조건 : 댓글속에 링크가 설정한 숫자 이상 있으면 “검토”로 보냅니다.
두번째 조건 : 에디터창에 입력한 이름,URL,IP,이메일,단어,들이 댓글 속에 있으면 “검토”로 보냅니다.

Comment Blacklist ( 댓글 블랙리스트 )

에디터창에 입력한 이름,URL,IP,이메일,단어,들이 댓글에 속에 있으면 “스팸”으로 처리합니다.

 

Avatars (아바타)

아바타 사용을 설정하는 섹션입니다.
아바타는 http://www.gravatar.com 사이트에서 만드는 글로벌 인증방법입니다.
여기에서 본인의 이메일로 인증을 받고 대표 사진을 등록하면, 아바타가 설정되는 사이트들(워드프레스등으로 만들어진)에 접속하여 등록했던 이메일로 인증을 받았을때, 자동으로 나의 대표 이미지가 나타나게 되는 시스템입니다.
gravatar.com 에서 나의 대표 사진을 등록할때, 사진의 수위에 따라서 등급을 설정할수 있습니다.

Avatar Display ( 아바타 표시 ) : 이미지를 보여줄지를 결정합니다.
Maximum Rating (최대 등급) : 나의 사이트의 특성을 고려해서, 방문자들이 아바타 등록시 등록한 사진의 게재 수위를 결정합니다.
Default Avatar (기본 아바타) : gravatar.com에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만들지 않은 방문자들이 나의 사이트에서 코멘트를 쓴다면, 그 사람의 이미지칸에 붙여줄 기본 아바타를 설정합니다.

 

Media Settings ( 미디어 설정 )

Image sizes (이미지 크기)

어드민 메뉴의 ‘미디어’나 포스트 또는 페이지 작성도중 미디어넣기 과정에서 나의 사이트에 이미지를 업로드할경우 워드프레스는 자동으로 3개의 리사이즈이미지를 만들어서 보관합니다. ( sample.jpg 파일을 업로드하면 sample-150×150.jpg,sample-300×300.jpg ….. 등등으로 ) 이때 의 크기를 지정해 줄수 있습니다. 테마 내에서 섬네일이나 갤러리 숏코드의 삽입시에 사용됩니다. 만약 등록하는 이미지가 여기에 설정된것보다 작으면 만들어 지지 않고, 원본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Uploading Files ( 파일 업로드 분류법 )

미디어 메뉴를 통해서 업로드하는 파일들을 년-월 단위의 폴더를 만들어서 분류할것인지를 묻는것입니다.
언체크하면 업로드하는 파일들은 모두 wp-content/uploads 폴더에 이름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맨처음 설치하고 포스트(글)나 페이지를 작성하면, 각각의 화면마다 고유 주소가 생성됩니다. 외부에서 누군가가 그 글을 검색하여 링크 버튼을 눌렀을때 그 글의 고유한 주소로 따라오게 되어 지는거죠.  이 고유 주소를 premanent(영구적인,영원한)+link    =  permalink 라고 부릅니다.웹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이런형식으로 표기 됩니다.

< 예제 1 >

 

포스트 ,페이지,카테고리 의 ID넘버로 페이지를 표시하는것이고, 이것이 전세계에서 유일하게 해당하는 페이지나, 포스트, 카테고리, 태그를 표현하는 주소가 되는겁니다.
하지만 주소체계를 보면서 해당하는 페이지에 대한 조금의 힌트도 얻을수가 없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좀더 쓸모있게 바꿔주는것이 Pretty Permalink 입니다.
결론부터 말하면 각각의 페이지나, 포스트, 카테고리, 태그의 고유주소를 Pretty(예쁘게, 쓸모있게?)하게 바꿔 줍니다.

이렇게요

< 예제 2 >

주소만 봐도 글내용이나 이 카테고리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대충 알수 있지요?

 

Common Settings ( 일반 설정 )


기본값으로 설정되어있는 화면 입니다. 위쪽의 < 예제 1 > 처럼 기본적인주소 체계를 말합니다.

기본값 이외의 옵션중에서 한가지로 바꿔 줍니다.
여기에서 post-name => smaple-post 가 있는데.. 이것은 각각의 포스트의 slug를 사용하겠다는 말입니다.
(날자나 월을 같이 표기할수도 있죠)

slug 라는 것은 각각의 포스트나 페이지 카테고리 등을 생성할때 함께 생성할수 있는 url 친화적인 별칭을 말합니다.

 

 


옵션중 Custom Structure (사용자정의 구조)는 내가 원하는 구조로 설정한는것입니다. 형식은 각각의 Structure Tag를 입력하는 것이며
%year% : 연도 표시 예)2008
%monthnum% : 월 표시 예)02
%day% : 날자표시 예)12
%hour% : 시간표시 예)16
%minute% : 분 표시 예)55
%second% : 초 표시 예)44
%post_id% : 포스트의 고유 ID 예)598
%postname% : 포스트의 slug 표시 예)what-is-pretty-permalink
%category% : 카테고리의 slug 표시
%author% : 저자정보표시
를 임의의 순서로 작성해서 넣을수 있습니다.
예) /%category%/%postname%/

 

Optional ( 카테고리와 태그의 고유주소 옵션 )

Pretty Permalink 속에서 카테고리와 태그의 주소를 표현 할때, 카테고리와 태그 라는 단어를 여기서 설정한값으로 변경해 줄수 있는 것입니다.

공란으로 두면
카테고리의 경우

태그의 경우

이렇게 표현 되지만

Category base 의 값을 cat , Tag base 의 값을 t 로 입력했을 경우엔
카테고리의 경우

태그의 경우

라고 표현 됩니다.

이 기능을 워드프레스가 제공하기 위해서는 조건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호스팅 서버가 mod_rewrite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위와 같은 실행을 할수 있도록 하는 파일인 .htaccess 파일을 만들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