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아바다테마를 사용하면 퓨젼 페이지 빌더를 이용해서 직관적으로 콘텐츠를 편집 할 수 있다. 섹션과 칼럼을 분할하고, 원하는 엘리먼트 선택해서 원하는 자리에 넣고 내용을 입력하면 모든 디스플레이에 맞춰져 반응할수 있도록 , 이미 디자인되어있는 형식대로 자연스럽게 표현된다. 이렇듯 워드프레스 편집화면을 더 편리하게 만들어 주는 도구가 페이지 빌더이다.

페이지 빌더는 아바다 테마에만 있는것이 아니다.
X 테마에는 “코너스톤”이라는 자체 페이지 빌더가 있고, 어떤 테마에서든 사용할수 있는 “비주얼 컴포져” 라는 범용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에서는 아주 인기가 높으며, “사이트오리진” 이라는 무료 범용 플러그인도 있다.

그런데 언제 부턴가 이 페이지 빌더로 작성한 편집 화면이 로딩될 때 오랫동안 기다려야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수초 정도야 기다릴수 있다쳐도, 10초 이상 넘어가면 불편해 지기 시작한다. 급기야 수십초에서 수분이 지나도록 로딩이 되지 않는 경우도 발견되었다.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지 않으면 피할수 있는 일이어서… 점점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는 빈도수가 멀어지는 것은 차치하고, 이미 페이지 빌더로 만들어 놓은 컨텐츠를 글자 몇개 수정하려 해도 여간 불편한 일이 아니다.

그런데…
이렇듯 워드프레스의 편집화면에서 사용하는 페이지 빌더들의 로딩이 느려지는 이유는 다른 곳에 있었다.

만약 아바다의 퓨젼 페이지 빌더나 엑스의 코너스톤 빌더, 비주얼 컴포져 등을 사용하는데 편집한 내용이 화면에 나타나는데 오랜시간이 걸린다면…

“윈도우”-“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 으로 가서… “AhnLab Safe Transaction” 이 설치 되어 있는지 확인 해 보라.
그리고 이 프로그램을 “제거”한후 컴퓨터를 재 부팅 시킨후 같은 작업을 해 보면… 페이지 빌더가 정상적으로 로딩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AhnLab Safe Transaction은 금융사이트에 접속하기 위해서 필수로 설치되는 파일이다.
이 프로그램이 뭘 하는지, 어디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는 정확히 알지 못한다…
하지만
사라졌으면 좋겠다.

은행사이트에 접속할때마다 설치되고, 접속후에 삭제하고, 설치하고, 삭제하고… 무슨짓인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