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설치할때 대부분의 경우 호스팅 받는 서버의 루트폴더에 설치를 합니다.

그러나 루트 폴더가 지저분해 지는것이 싫어서, 또는 워프를 업로드 할때 폴더째 했던것이 화근이 되어서, 아니면 호스팅 신청시 자동으로 설치되어있어서 등등의 이유로 (루트에서 실행 못시키게 하는 호스팅도 있습니다. ) http://해당도메인/wordpress 폴더에 나의 워프가 설치되어 접속할때에 http://해당도메인/wordpress 로 입력해야만하고, 주소창에 항상 http://해당도메인/wordpress/?p=123 처럼 폴더이름이 찍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폴더의 파일을 옮기지 않고,http://해당도메인 입력으로 워드프레스를 실행시키는 방법입니다.

현재 워드프레스는 루트폴더의 wordpress폴더 내에 설치 되어있다고 가정하면

1. http://해당도메인/wordpress/wp-admin 으로 접속하여 setting-general 로 갑니다.

2. WordPress Address (URL) 값에 http://해당도메인/wordpress 를 넣습니다.

3. Site Address (URL) 값에 http://해당도메인 을 넣습니다.

4. save changes 를 누릅니다. 이후 부터는 에러메세지가 뜹니다. 정상입니다.

5. FTP 프로그램으로 나의 호스팅에 접속합니다.

6. 접속후 wordpress 폴더로 들어가서 index.php 파일과 .htaccess 파일을 복사하여
한단계위인 루트폴더에 붙여 넣습니다. (파일을 잘라 옮기는게 아니고, 복사후 옮기는 겁니다 ! )

* 만약 고유주소(pretty permalinks)를 기본설정으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htaccess파일은 없을 겁니다. 그 때는 index.php 파일만 복사해서 옮기면 됩니다.

* 루트폴더 에는 index.php파일과 wordpress 폴더, 그리고 고유주소(pretty permalinks)를 기본(default) 이외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htaccess파일, 이렇게 세개만 존재합니다.

7. 루트로 옮겨진 index.php 파일을 에디터 프로그램으로 엽니다.
(에디트 플러스 , 메모장 , 워드패드 .. 어느것이든 )

8. 파일의 맨 아래부분에 이런 문장이 있을겁니다.
require(‘./wp-blog-header.php’);

이 문장을 아래와 같이 바꿈니다.
require(‘./wordpress/wp-blog-header.php’);

9. 수정한 index.php 파일을 다시 루트 폴더에 올립니다.

10. http://해당도메인/wordpress/wp-admin 으로 접속합니다.

11. permalink setting 창으로 가서 ‘save change’를 한번 눌러 줍니다.

12. 끝 ! 이제 http://해당도메인 으로 (/wordpress 없이) 접속해도 됩니다.
주소줄에 폴더 이름도 사라졌을 겁니다.

* 어드민 관리창으로 접속하는 주소는 http://해당도메인/wordpress/wp-admin 입니다.

* 직관적으로 이해 하실수 있겠지만, 대표 도메인으로 접속할경우 index.php 파일이 접속자를
워프가 있는 공간으로 넘겨 주는 겁니다. 한번 들어가면 사이트를 나오기 전까지는 wordpress 폴더 내에서 돌고 도는 겁니다.

* 위의 설정을 잘못해서 사이트가 깨져 보이거나, 관리자 창에 로그인도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WordPress Address (URL) 값 과 Site Address (URL) 값 을 잘못 넣은경우 )
그럴 경우에는 데이터 베이스에 들어가서 wp_options 테이블의 option_name필드가 siteurl과 home 인것을 찾아서 정정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