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글을 작성하여 웹을 통해 이것들을 모아서, 정리하고, 분류하고, 디자인하고, 펼쳐 보이는데… 기본적으로 두가지의 분류 방법을 사용합니다.

바로 포스트 타입(post type)택소노미(taxonomy) 입니다.

포스트 타입 은 글현재 글 작성자가 글을 작성하는 방법이 되는데.. 워드프레스에는 기본적으로 다섯가지(사실 더많습니다만.. 정리해서)의 post type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글(post)을 쓸때의 post,
페이지(page)를 만들어 주는 page,
(같은 말인거 같지만 앞의 단어는 명칭(이름)이 되고, 뒤의 단어는 속성(type) 이 되는겁니다.)
미디어를 올릴때 사용하는 Attachment ,
글작성시 자동으로 저장해 주는 Revision,
메뉴 작성시 자동생성되는 Navigation menu 이렇게 다섯 가지입니다.

쉽게 말하면 얘네들 다섯종류는 워드프레스 내부에서 같은 동족으로 인식한다는 겁니다.
단지.. 타입 (type) 이라는 속성 한가지만 다를 뿐… 데이터 베이스 내부에도 이 다섯개의 내용들은 같은 테이블 (wp_posts) 에 저장됩니다.
그리고 post와 page 라는 post type이 우리가 글쓰기를 할때 선택할수 있는 중요한 두가지가 됩니다.

타입을 알고 싶으면 어드민 창에서 페이지든 포스트든 들어가서 보이는 글들의 목록중 아무것에나 마우스를 올려 보세요…위나 아래에 (브라우저에 따라서 다름) 그 글의 주소가 보이는데…

wordpress-post-type-taxonomy_01

 

왼쪽은 포스트, 오른쪽은 페이지 의 화면에 들어가서 나열되어있는 글들중 하나에 마우스를 올려 놓았을때 보여지는 내용들 입니다.(브라우저는 구글크롬)
아래에 표시된 경로에는 포스트의 고유 번호(post id)가 보입니다. 모두다 post라고 표시되죠? 같은 종족이라는 뜻입니다. 그런데 위의 경로를 보면 post_type 이 표시됩니다. (왼쪽의 post선택의 경우는 기본(default)이라서 post_type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서로 다르죠. 같은 종족의 다른 타입이라는 뜻이고, 글쓰기 방법으로 같은 종류 이지만 타입을 달리해서 서로 다르게 취급(분류)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에 각각의 테마마다 또는 플러그인을 통해서 또는 functions.php 파일에 새로운 포스트타입의 정의를 통해서 같은 종족의 또다른 타입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바로 커스텀 포스트 타입입니다.